GTX-B노선 착공, 인천 송도 -> 여의도 23분, 30년 개통 추진, 노선도
GTX-B 착공식 개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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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7일 GTX-B가 출발하는 인천 송도에서 착공 기념식 개최
- 작년 말 일부 구간 착공, 상반기 전구간 착공 완료, ’30년 개통 추진 |

국토교통부는 3월 7일에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"국민과 함께 하는 민생철도 GTX"를 슬로건으로 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(GTX-B) 착공 기념식을 개최했습니다. 이 행사는 민생토론회의 부대행사로 열렸는데, 정부와 지자체, 지역 주민 등 약 6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.
이 기념식은 경인선이 개통된 인천에서 열렸으며, GTX B 노선의 출발점이기도 했습니다. GTX-B는 인천대입구역에서 출발하여 서울 도심을 지나 경기도 남양주 마석역까지 82.8km를 연결하는데, 14개역 모두 일반 지하철로 갈아탈 수 있는 환승역입니다.
이 프로젝트는 약 6.8조원의 총사업비가 투입되며, 용산상봉 구간은 재정사업으로, 인천대입구용산 및 상봉~마석역 구간은 민자사업으로 건설될 예정입니다. 이는 ’11년 제2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최초 반영된 이후 두 차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발주되었습니다.
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GTX-B의 공사를 철저히 관리하여 '30년에 차질 없이 개통할 것이라고 밝혔으며, 또한 GTX 노선을 따라 신도시와 거점 도시가 활성화되면서 인구와 주거 수요가 분산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.
참고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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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TX-B 사업 개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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□ 사업개요
ㅇ사업 구간 : 인천대입구역∼남양주 마석역*, 82.8km / 14개역
* 인천대∼용산(민자 신설, 6개), 용산∼상봉(재정, 4개), 상봉∼마석(경춘선 공용, 4개)
ㅇ사업방식/기간 : 수익형 민자사업(BTO)+재정, 민자72개월/재정70개월
ㅇ 총사업비 : (재정) 2조 5,584억원 / (민자) 4조 2,894억원
ㅇ 이용수요 : 1일 27만명 예상
□ 추진경위
ㅇ ’11.4 :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(2011~2020) 반영
ㅇ ’19.8 : 예비타당성조사 통과(B/C 1.00, AHP 0.540)
ㅇ ‘21.8 : 민자 구간, 재정 구간(용산~상봉) 분리 결정
재정 구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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민자 구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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ㅇ‘22.8월 4개 공구 입찰 공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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ㅇ‘22.7월 시설사업기본계획(RFP) 고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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ㅇ‘23.1월 1~3공구(기타) 실시설계 착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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ㅇ’23.1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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ㅇ‘23.2월 4공구(턴키) 실시설계 착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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ㅇ‘23.7월 실시설계 착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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ㅇ‘23.12월 4공구(턴키) 일부 실시계획 승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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ㅇ‘24.3월 실시협약 체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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□ 향후계획 : ’24.上 전구간 착공 → ‘30년 개통
참고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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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TX-B 노선도 ※대용량 파일 별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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